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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이사 주소 변경 등기 시 필요한 서류 및 신청서 작성방법, 과태료 알아보기

by 소형가습기 2024.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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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이사 주소 변경에 필요한 서류 및 신청서 작성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회사의 대표이사 개인주소는 등기사항이기 때문에 개인이 이사를 하더라도 꼭 등기소에 이를 알리고 변경 등기를 해야 합니다. 
 
회사의 등기업무를 직원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모든 등기신청은 대표자가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직원이 하려다가 결국 대표이사가 직접 등기소에 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리인을 통하려면 변호사나 법무사에게 위임하는 것이 깔끔합니다.
 

변경등기를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입니다.

1. 등기소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
2. 전자 등기소(온라인)에서 셀프로 신청하는 방법
3. 변호사, 법무사를 통해 신청하는 방법
 
본격적으로 대표이사 주소 변경 시 필요한 서류와 그 서류의 작성방법을 알아볼게요. 
 

 

대표이사 주소 변경 시 필요한 서류:

대표이사 변경등기를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소 변경 신청서
  2. 주민등록초본(새 주소 및 구 주소 표기된 것)
  3. 법인등기사항증명서
  4. 등록면허세 납부확인서(영수필 확인서)
  5. 등기신청수수료 납부확인서
  6. 대표이사 신분증 및 법인인감도장
  7. (직접 신청하지 않을 경우) 위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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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이사 주소 변경 시 신청서 작성 방법:

주소 변경 신청서 작성 시 다음의 항목을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1. 상호 및 등기번호 기재
  2. 본점 주소 및 등기의 목적 기재 ; 등기 목적에 "대표이사 주소변경"으로 기재
  3. 등기의 사유 및 변경된 주소 기재 ; 등기 사유에 "0000년 00월 00일 대표이사 000 주소를 이전하였으므로 다음과 같이 등기를 구함"이라고 기재
  4. 본 지점신청 구분 선택 (본점/지점/본지점 일괄 신청)
  5. 변경된 주소 기재
  6. 등록면허세 및 지방교육세, 등기신청 수수료 기재
  7. 신청등기소 및 법인주식회사 지역별 관할 상업등기소 확인
  8. 납부 내역 확인서 및 영수증 제출

 

주의할 점

대표이사가 이사를 하면 전입신고를 한 날을 기준으로 2주가 지나기 전에 서류를 모두 갖추어서 모든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과태료(500만원 이하)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본점과 지점이 있다면 모두 등기변경이 이뤄져야 합니다. 본점은 2주 안에, 지점은 3주 안에 각각 별도로 변경 신청을 해야 합니다. 
 
참고로 법무사를 통해서 대표이사 주소 변경등기를 할 때에는 대표이사의 주민등록초본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균적인 변경 처리 소요기간은 3~4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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