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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 정자교 붕괴사고는 콘크리트와 철근 부착력 상실이 원인!

by 소형가습기 2023.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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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5일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정자교 보도부 붕괴사고 관련 캔틸레버 구조가 포함된 교량(이하 ‘캔틸레버 교량’) 현황을 조사에 따른 사고 원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토안전관리원의 자체 사고조사위원회를 통해 진행된 정자교 보도부 붕괴 사고의 원인과 분석 결과를 국토교통부가 2023년 7월 11일 발표했습니다. 

2023.4.5.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정자고 붕괴사고 모습


자체 사고조사위원회는 도로부 하부 콘크리트와 캔틸레버부 인장철근 사이의 부착력 상실이 붕괴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판단했습니다. 정자교 콘크리트의 코아채취 및 재료시험 결과, 동결융해와 제설제에 의해 콘크리트가 손상되어 캔틸레버부를 지지하는 철근의 부착력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채취한 시료 중 평균압축강도는 설계기준강도인 40MPa의 82% 수준이었으며, 캔틸레버부는 콘크리트 상면에서 아래쪽으로 약 13cm까지 열화되어 파괴되었습니다. 이는 콘크리트-철근 간 부착력 소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점검과정에서는 포장 균열, 캔틸레버 끝단 처짐, 동결융해로 인한 균열과 파손 등의 문제가 관측되었지만, 이에 대한 원인분석과 적시의 보수·보강 조치가 부족했습니다.

따라서 정자교 보도부 붕괴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며,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며 수사결과에 따라 관련자에 대한 처벌과 행정 처분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글은 국토교통부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사고원에 대한 부분을 정리 요약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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